최종편집 : 2024.04.17 11:27
Today : 2025.07.04 (금)

  • 구름많음속초31.0℃
  • 구름많음24.7℃
  • 구름많음철원24.5℃
  • 구름조금동두천25.7℃
  • 구름조금파주25.3℃
  • 흐림대관령22.2℃
  • 구름많음춘천24.7℃
  • 맑음백령도22.5℃
  • 구름많음북강릉28.3℃
  • 구름많음강릉30.3℃
  • 흐림동해27.5℃
  • 구름많음서울28.1℃
  • 구름조금인천25.8℃
  • 구름많음원주28.3℃
  • 흐림울릉도28.0℃
  • 구름조금수원27.6℃
  • 구름많음영월27.3℃
  • 구름많음충주29.2℃
  • 구름조금서산26.5℃
  • 구름많음울진30.2℃
  • 구름조금청주29.8℃
  • 구름조금대전28.9℃
  • 구름많음추풍령28.6℃
  • 구름많음안동28.7℃
  • 구름많음상주29.4℃
  • 흐림포항33.0℃
  • 구름조금군산28.7℃
  • 구름많음대구32.2℃
  • 구름조금전주30.1℃
  • 구름많음울산28.9℃
  • 구름많음창원27.8℃
  • 구름많음광주28.7℃
  • 구름많음부산27.0℃
  • 구름많음통영26.5℃
  • 구름많음목포27.9℃
  • 구름많음여수26.3℃
  • 구름많음흑산도24.2℃
  • 흐림완도27.7℃
  • 구름많음고창28.2℃
  • 흐림순천27.8℃
  • 구름조금홍성(예)27.7℃
  • 구름조금28.7℃
  • 구름많음제주28.6℃
  • 구름많음고산27.1℃
  • 구름많음성산28.1℃
  • 구름많음서귀포28.4℃
  • 구름많음진주28.7℃
  • 구름조금강화24.8℃
  • 구름조금양평28.0℃
  • 구름조금이천28.6℃
  • 흐림인제23.2℃
  • 구름많음홍천26.1℃
  • 흐림태백25.2℃
  • 구름많음정선군26.6℃
  • 구름많음제천27.0℃
  • 구름많음보은28.5℃
  • 구름조금천안28.2℃
  • 구름조금보령27.0℃
  • 구름조금부여28.0℃
  • 구름조금금산28.8℃
  • 구름조금27.9℃
  • 맑음부안28.7℃
  • 구름많음임실28.6℃
  • 구름많음정읍29.2℃
  • 구름많음남원29.8℃
  • 구름많음장수27.0℃
  • 구름많음고창군28.0℃
  • 구름많음영광군28.0℃
  • 구름많음김해시28.5℃
  • 구름많음순창군28.9℃
  • 구름많음북창원29.3℃
  • 구름많음양산시29.3℃
  • 흐림보성군28.7℃
  • 흐림강진군28.3℃
  • 흐림장흥28.4℃
  • 구름많음해남27.5℃
  • 흐림고흥27.4℃
  • 구름많음의령군29.2℃
  • 구름많음함양군30.7℃
  • 흐림광양시28.7℃
  • 흐림진도군27.4℃
  • 구름많음봉화26.4℃
  • 구름많음영주27.7℃
  • 구름많음문경27.2℃
  • 흐림청송군29.9℃
  • 흐림영덕29.9℃
  • 구름많음의성30.4℃
  • 구름많음구미30.9℃
  • 구름많음영천30.3℃
  • 구름많음경주시31.9℃
  • 구름많음거창29.9℃
  • 구름많음합천31.1℃
  • 구름많음밀양31.2℃
  • 구름많음산청29.5℃
  • 구름많음거제26.2℃
  • 구름많음남해27.9℃
  • 구름많음29.1℃
기상청 제공
2027년 충북 오송에 ‘제2철도관제센터’…구로와 ‘복수 관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2027년 충북 오송에 ‘제2철도관제센터’…구로와 ‘복수 관제’


오는 2027년까지 충북 청주시 오송에 제2철도교통관제센터가 구축돼 서울 구로 관제센터와 업무를 분담하게 된다.

제2철도교통관제센터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DNA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철도관제시스템을 개발·적용해 철도 관제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조감도.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조감도.

철도교통관제센터는 KTX, 무궁화호 등 전국 국가철도의 열차 운행을 관리·제어하고 철도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열차 운행 통제, 복구 지시 등을 수행하면서 철도안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서울 구로차량기지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철도교통관제센터는 지난 2006년 구축한 이후 16년 이상이 지나 설비가 노후화한 상태이다.

구로 철도교통관제센터에 장애가 발생해 운영 중단될 경우 전국의 열차 운행에 혼란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이에 국토부는 중단 없는 철도관제 서비스 제공을 위해 2019년부터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구축을 추진 중이다.

이날 고시된 기본계획은 구로 철도교통관제센터와 제2철도교통관제센터의 복수 관제체계를 구축하고 철도 관제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스마트 철도관제시스템을 개발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제2철도교통관제센터는 충북 청주시 오송 국가철도공단 시설장비사무소 안에 들어설 예정이다.

총사업비 3366억원을 투입해 2026년까지 지상 4층, 지하 1층 규모로 업무동 및 숙소동을 건설하고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이 적용된 철도관제시스템을 구축한다.

올해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건축설계 및 시스템 개발에 착수하고 오는 2027년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제2철도교통관제센터가 건설되면 현재 구로에서만 수행하는 철도관제 업무를 구로와 오송에서 분담하게 된다.

관제영역은 제4차 국가철도망을 기준으로 지역 및 노선, 관제거리 등을 고려해 구로 철도교통관제센터는 대전역 이북 수도권·강원권·충청권, 제2철도교통관제센터는 대전역 이남 호남권·영남권을 담당한다.

다만 고속철도, 경부선, 중앙선 등 남북으로 연장이 긴 노선은 관제 업무의 일관성을 위해 제2철도교통관제센터에서 일괄 제어할 계획이다.

복수 관제체계 운영 방식.
복수 관제체계 운영 방식.

2개의 센터는 평상시에는 관제영역에 따라 각각 관제 업무를 수행하고 한 곳의 관제센터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정상 운영이 가능한 다른 관제센터에서 즉시 모든 열차의 운행을 제어할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제2관제센터의 경우 AI, 빅데이터 등 DNA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철도관제시스템을 적용해 열차 운행을 자동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인적 오류를 최소화하고 열차 운행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모두 높일 계획이다.

국토부는 그동안 관제사의 경험과 수작업에만 의존하던 관제 업무를 시스템에 의한 관제로 전환함으로써 AI 관제 시스템이 2시간 이내 모든 열차의 운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예측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 철도관제시스템은 열차 충돌 또는 지연이 예상되면 운행계획을 즉각 조정하고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위해 열차 운행취소, 우회 등 최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관제사의 의사결정도 지원하게 된다.

임종일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앞으로 철도가 고속화되고 동일 노선에 여러 종류의 열차가 운행하는 환경에서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는 철도관제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국민이 보다 안전하고 빠르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2철도교통관제센터를 차질없이 건설하고 철도 분야 디지털 혁신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관 철도운행안전과 044-201-4612


[자료제공 :(www.korea.kr)]
본 기사는 넷프로 인터넷뉴스 홈페이지의 데모기사 입니다.
등록된 기사는 테스트용이며 비회원이 복사한 자료일 수 도 있습니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